올 초에 회사에서 팀원들과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디자인 트렌드 리서치를 진행했습니다.
스터디한 내용을 정리하다 보니 더 많은 분과 나누면 좋을 것 같아 블로그에 공개 배포해봅니다.
(조금 다듬어서 올려야지 하고는 미루다가 결국 한해의 절반이 다가오고 있네요. 😅)
포스팅은 분량을 적절히 배분하기 위해 UI/UX와 GUI 파트를 나눠서 업로드하였습니다.
* 아래 PDF 파일을 다운받으시면 정리한 내용을 보기에 더 편하실 것 같습니다. 🙏🏻
Design Trend Research 2022
[ 01. UX/UI Trend : 시대와 함께 변화해 온 사용자 경험의 동향 ]
1.1. Digital Paradigm Shift { UX History 1990-2020 } : 디지털 패러다임의 변화
(1990 - 2000)
접속과 전달, 정보화 시대의 첫 걸음 (Web 1.0)
: The Information Age
- “정보 전달” 중심의 실용 기반 디지털 활용
- 제공자가 의도한 정보대로 사용하는 방식
- 일방향적 콘텐츠 제공, 링크의 확장
- 검색엔진, 포털 사이트 등장
- 유선 네트워크 제한된 사용자 경험
- HTML / Active X
(2000 - 2010)
참여와 공유, 쌍방향 사이버 세계 진입 (Web 2.0)
: Analog / Skeuomorphism
- “상호작용”이 중심을 이루며 능동적인 사용자 경험이 가능해짐
- 아날로그에 익숙했던 사용자에게 디지털은 새로운 네트워크 수단으로 확장
- 현실 모방의 시도 (가상체험 공간, 미니홈피, 온라인 3D 아바타 게임 등장)
- 실제를 복제한 듯한 사실적인 묘사의 스큐어모피즘
- 로딩 속도 저하, 무거운 데이터로 인한 사용성 한계
- 브로드밴드, 서버, PC 중심
(2010 - 2020)
가치와 맥락, 효율적인 경험을 위한 절제 (Web 2.5)
: Minimalism / Flat Design
- “경험” 중심의 감성과 가치 기반 사회화된 디지털
- 인공지능 발달로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 제공
- 본격적으로 UX의 중요성과 영향력 확대
- 가볍고 효율적인 사용성 중심으로 디자인 발전
- 콘텐츠 최소화와 시각적 요소의 절제
- 모바일(스마트폰) 중심, 디바이스 고도화
1.2. UX Trend 2022 { Expansion of Experience } : 경험의 확장과 세계관 통합 (Web 3.0)
(2021/2022-)
- “언택트 시대” 고립 -> 연결의 형태 다양화, 온라인 접근성 증대 -> 다양한 세계관으로 사용자 경험 확장
- 가상세계가 단순히 현실의 복제품이 아닌 경험의 확장으로 이어져 다양한 세계관이 유기적으로 통합
- 유기적이고 확장된 개념의 세계관과 지능화된 사용자 경험으로 발전
- 가상과 현실의 융합, 아바타, 부캐 등장 (각자 다른 세계에 공존하는 아바타들이 통합된 세계관 공유)
- 우리를 둘러싼 모든 물리적 공간과 객체의 탈물질화
- Metaverse / 가상현실(VR) / 증강현실(AR) / 인공지능(AI) 고도화 / Web 3.0
- 이제 모바일 뿐 아니라 훨씬 다양해진 디바이스 해상도에 대응할 수 있는 Flexible한 사용자 경험 필요
- 인공지능과 알고리즘으로 고도화된 개인화 경험 증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처리 기술이 핵심적인 역할
-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는 정보를 안전하게 제공하기 위한 블록체인 기술 발달
1.3 UX. Design Direction { } : 트렌드가 가리키는 UX 디자인 방향 도출
A. Minimizing Complexity, but Intensive Visualization : 복잡성의 최소화, 그러나 강렬한 시각화
{ 핵심가치 }와 { 기능 }을 명확하게
- Clean user interfaces with a twist : 깔끔한 인터페이스 위에 시각적 반전
- Flat Design + 3D / Realism : 절제와 효율성이 핵심이었던 과거 미니멀리즘 플랫 디자인에서 한 단계 발전하여 사실적이고 역동적인 묘사가 더해짐
- Extremely Strong Typography : 강한 것은 더욱 강하게, 약한 것은 더 약하게
- Dark Mode : 절제된 정보량, 심플한 콘텐츠를 더욱 강조하면서 세련된 조화, 우아하고 신비로운 인상, 눈에 피로를 줄이고 배터리 절약, 사용자 기호
- Data Visualization
B. Expansion and Connection of Experience : 경험의 확장과 연결
{ 제약 }된 현실에서도 더 넓고 { 자유 }로운 세계 경험
- Metaverse : 경험의 확장과 세계관 통합, 아바타, 부캐 등장 (각자 다른 세계에 공존하는 아바타들이 통합된 세계관 공유)
- Super Apps : 언택트 시대에서 e커머스, 영화,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 소비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지며 하나의 앱에서 확장된 서비스를 제공
- Gaming Experience : 비디오 게임의 장난스러운 상호작용을 모방하는 마이크로 인터랙션과 장난스러운 콘텐츠
- AR VR expanding into B2B : Cisco(3D 상호작용 서비스 카탈로그), 3D 원격회의, 증강현실, 시뮬레이션 등 생산성 분야 중심으로 기업간 상거래 손실 절감
- 3D Objects -> More “Shadow + Depth + Gradient + Texture”, 풍부해진 3D표현
- Animation, Micro Interaction : 현실감을 주는 반응 요소
- Holographic, Futuristic Colors, Neon : 확장된 세계의 표현
- NFT’s and Democratisation of Art : 대체불가능한 블록체인 자산, NFT와 예술의 민주화, NFT 마켓플레이스
- Emojis, MeMoticon : 복제품이 아닌 또 다른 정체성의 형성과 공존, 아바타 표현
- Super Tech Landing Pages : 하이퍼 리얼리즘, 앱의 가치 인식과 몰입감 극대화 ex)apple - 제품소개 페이지 실제 제품과 흡사한 사실적인 비주얼과 인터랙션
C. Optimizing Accessibility with Different Devices : 다양한 디바이스에서의 접근성 최적화
{ 다양한 환경 }에서도 사용자가 { 일관된 경험 }을 느낄 수 있는 유연한 설계
- Optimization for more screen sizes and pixels : 점점 더 다양해지는 디바이스 해상도 대응과 픽셀을 위한 최적화
- Flexibility, Responsive Design : 어떤 환경에서도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위한 콘텐츠 연결과 유연한 레이아웃 설계
- Accessibility in More Sectors and Users : 다양한 분야와 사용자를 고려한 접근성
- Inclusive Design : 포괄적인 디자인
D. Advenced Personal Experience : 고도화된 개인화 경험
{ 알고리즘 } 개개인 맞춤 정보 제공, { 개인화 }된 큐레이션과 콘텐츠 제안
- Localization in user experience and content : 사용자 경험 및 콘텐츠 현지화, 콘텐츠의 전체 의미를 새로운 장소나 문화에 맞게 조정, 사용자가 어떤 언어를 사용하든 사용자를 위해 설계되고 작성된 것처럼 느껴야 함
- A ‘total package’ for Personalized user experiences : 개인 맞춤형 사용자 경험을 위한 '토탈 패키지’, 알고리즘 추천, 개인화 큐레이션
- Personalized experiences : 사용자를 위해 커스터마이즈된 경험
- Password-less login, Biometrric Authentication for Secure UX : 패스워드가 필요 없는 로그인, 더 간편하고 강력해진 생체 인증과 개인 보안 형태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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