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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Product Design

가볍게 훑어보는 UX History (1950년대부터 현재까지)

 

 

1950년대 중반

* 헨리 드레이퍼스(Henry Dreyfuss, 1904-1972)

- 미국 산업 디자인의 개척자

- 사용자(User)의 개념을 처음 가지고 옴.

- Human Factors Ergonomice (인간공학) : 사용자에 대해 연구하고 데이터화

"Designing for people" if people are made safer, more comfortable, more eager to purchase, more efficient - or just plain happiear.

 

헨리 드레이퍼스 / 출처: 위키피디아

 

 

1960년대 중반

* 월트 디즈니(Walt Disney) : The World's First UX Designer, UX의 창시자 월트 디즈니

- 디즈니파크의 모든 요소는 사용자의 즐거운 경험을 위해 모든 요소가 정확한 디테일에 이르도록 디자인된다. 디즈니가 1966년 ‘플로리다 프로젝트’를 발표하면서 테마파크를 ‘실험이 계속되는 곳, 최신 기술을 활용해 사람들의 삶을 향상하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월트 디즈니 / 출처: waltdisney.org

 

 

1970년대

*Xerox PARC (Palo Alto Research Center) : 1970년 프린터 기업인 제록스(Xerox)가 세운 민간 연구소

- 레이저 프린팅, 이더넷(LAN을 위한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 개인용 컴퓨터의 원형, 유비쿼터스 컴퓨팅 등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의 근간이 되는 하드웨어 기술과 정보 기술이 탄생한 곳이다.

- GUI(Graphic User Interface)의 시초 : 흔히 최초의 GUI 기반 컴퓨터를 내놓은 곳은 애플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제록스 파크는 이보다 이른 1973년 최초의 GUI 기반 PC 제록스 알토(Xerox Alto)를, 1981년에는 GUI 기반 워크스테이션 제록스 스타(Xerox Star)를 상용화했다. GUI 관련 기술을 이끌었던 앨런 케이(Alan Curtis Kay) 역시 대표적인 인물이다.

- 최초의 Mouse : 더글라스 엥겔바트(또는 엥겔 바르트, Douglas Engelbart)가 최초로 마우스를 발명했다. 또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하이퍼텍스트, 네트워크 컴퓨터 등 인간과 컴퓨터 상호 작용 분야의 선구자이다.

 

GUI를 적용한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 제록스 알토 / 출처: parc.com
제록스 알토 PC와 앨런 케이 / 출처: computerhistory.org
더글라스 엥겔바트가 디자인한 마우스

 

앨런 케이와 더글라스 엥겔바트

 

 

1980년대

* 1980년대 초, Usability(사용성)의 개념 출현: "the easy of use" and "learnability"

* 1983년에 Apple에서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 Lisa를 출시

*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시작: 미국 국가 공인 인증 컨퍼런스에서 첫 언급

* 1984년, Apple에서 보편화된 개인용 컴퓨터 First Macintosh 출시

* 1980년대 중반, 디자인 회사 IDEO를 공동 설립 한 영국의 디자이너 Bill Moggridge(1943-2012)에 의해 Interaction Design 출현

* 1988년, Mark Wiser(Xerox PARC): Father of ubiquitous computing

* 컴퓨터를 넘어 제품 디자인에도 '인지심리'의 적용 가능성이 확대되었다.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 Lisa / 출처: mac-history.net

 

 

1990년대

* 1993년, 미국의 인지 심리학자 도널드 노먼(Donald Norman, 1935-)이 '감성중심 디자인'을 제시하며 최초로 UX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 User Experience의 개념 정의

* 디자인 방법론의 시작: IDEO 설립 (데이빗 캘리, 빌 모그리지, 팀 브라운) - 디자인 방법론의 대중화 시작

* 마이크로 소프트의 앨런 쿠퍼(Alan Cooper, 1952-)가 인터랙션 디자인 프로젝트의 방법론에서 현재의 '퍼소나' 기법 최초 개발

* 한국에는 1990년에 HCI학회가 설립되었다.

* 1996년, 한국 최초의 UI 전문 에이전시 팀인터페이스 설립

도널드 노먼 / 출처: nngroup.com

 

2000년 이후~

* Adaptive Path에서 현재의 UX 디자인을 방법론으로써 체계화: 인디영(멘탈 모델), 제시 제임스 가렛(사용자 경험 요소)

* 댄 새퍼의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출판: 많은 디자이너들이 UX를 접목하기 시작

* IDEO에서 '인간중심 디자인' HCD(Human Centered Design) Tool kit 무료 배포

* UX 디자인이 더이상 디지털에 국한되지 않고 전 산업분야로 확대되기 시작했다.

*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대 후반부터 UX라는 용어가 통용되기 시작했다.

* 2010년 이후 서비스 디자인, agile 개발 방법론, Lean Start up 등 다양한 방법론이 개발되고 대중에 소개되었다.

 

The Design Process (Photo Credit: ideo.org)
Indi Young's Mental model / 출처: interaction-design.org
제시 제임스 가렛의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디자인 다이어그램

 

 

 

 

 

<참고 자료>

[IT인물열전] 컴퓨터는 쉽고 단순해야 한다, GUI의 선구자 앨런 케이 - it.donga.com/22351/ 

pxd, 대한민국 HCI-UI-UX의 역사 - story.pxd.co.kr/534  

UX 디자인 기본 개념과 프로세스 - www.slideshare.net/hyunjunekwon/ux-79607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