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인이라는 개념을 최초로 만든 사람은 도널드 노먼 교수(2002)다.
"저는 인간 인터페이스(human interface)나 사용성(usability)이라는 말이 다소 협소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이라는 용어를 만들어냈습니다. 제품과 상호작용하는 사용자와 모든 경험을 담고 싶었죠. 거기에는 산업디자인, 그래픽, UI, 물리적인 상호작용, 그리고 매뉴얼까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도널드 노먼
#1 UX(User eXperience) - 사용자 경험
사용자 경험(UX)란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이는 기능이나 절차상 만족뿐 아니라 지각이 가능한 모든 면에서 사용자가 참여하거나 사용하고 관찰하며 상호 교감을 통해 알 수 있는 가치있는 경험을 말한다. 올바른 사용자 경험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신뢰감과 충성도를 높이지만 사용자의 목적을 이루지 못하거나 불편함을 주는 경우 사용자에게 부정적 경험으로 남게 된다. UX라는 용어가 낯설었던 예전에는 UX와 UI의 개념이 혼용되거나 UX가 여러 디자인 분야 중 특정 분야로 한정짓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UX의 개념이 자리를 잡은 최근에는 한 영역에 특정 짓지 않고 디자인 뿐 아니라 다양하고 포괄적인 개념으로 우리 생활 전반에 녹아들어 있다.
#2 UX/UI 디자인의 정의
UX 디자인 :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한 솔루션
UX 디자인은 사용자와 이용맥락에 대한 이해로부터 출발한다. 사용자의 경험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디자인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사용자 스스로도 인지하지 못하는 잠재니즈를 발굴하고 가장 이상적인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제품, 서비스에 대한 태도와 전반적인 경험을 가치있게 만드는 디자인 방법론이다.
UI 디자인 : 디자인 솔루션이 사용자와 기술적으로 맞닿게 되는 접점
UI는 사용자 경험(감성적이며 추상적인 개념)을 디자인하는 UX와 달리 기술적인 개념으로 인터페이스(Interface), 즉 정보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 사람과 접하는 면을 말한다. 레이아웃, 색상, 타이포그래피, 이미지 등을 통해 서비스 가치를 사용자에게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이다.
#3 UX 디자인의 목적
UX 디자인은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UX 디자인의 목적은 크게 사용성 확보, 차별화된 특징 발굴, 혁신으로 나눌 수 있다. UX에서 가장 핵심적으로 고려해야할 것은 감정(feeling), 태도(attitude), 행동(behavior)이다. 경험을 디자인한다는 것은 곧, 사용자가 갖게 될 감정, 태도, 행동을 디자인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디자인이란 단순히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제품에 담긴 가치, 유용성을 팔 고민을 해야한다.
"마치 좋은 디자인이나 경험을 만드는 것은 사용자와의 대화와 같다."
-도널드 노먼
'Blog > Product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자인 트렌드 리서치 2022 (2) - GUI Design Trend (0) | 2022.05.10 |
---|---|
디자인 트렌드 리서치 2022 (1) - UI/UX Design Trend (2) | 2022.05.10 |
가볍게 훑어보는 UX History (1950년대부터 현재까지) (0) | 2020.11.05 |
우리는 어떤 디자이너입니까? (feat. 우아한 형제들) (0) | 2019.03.21 |
주니어 디자이너 2년 차, 비로소 보이는 것들 (0) | 2019.0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