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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Product Design

2편) DDC 2023: DESIGN DAY 디자인 컨퍼런스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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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편) DDC 2023: DESIGN DAY 디자인 컨퍼런스 요약

2023년 1월 29일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진행된 테킷과 디자인 스펙트럼이 주최하는 DDC 2023: DESIGN DAY에 다녀왔습니다. 코로나 이슈로 오랜만에 참석했던 오프라인 대규모 컨퍼런스였는데요. 들어

design-zip.tistory.com

 


DDC 2023: DESIGN DAY


디자인 컨퍼런스 강연 순서 - 1편

1. 무신사 (송호성) - 무신사에서 테크 조직을 새롭게 만들어나가는 도전에 대해서
2. 롱블랙 (김리연) - 대담함과 섬세함, 롱블랙이 경험을 설계하는 법
3. 뱅크샐러드 (홍성준) - “너대로 괜찮아” 실리콘밸리에서 통하는 원팀의 비밀

 

✔️ 디자인 컨퍼런스 강연 순서 - 2편

4. 뤼이드 (노민성) - 유저가 하기싫은 일을 하게 만드는 경험 설계
5. 현대백화점 (박이랑) - 변화하는 브랜딩에 대하여
6. 토스 (김지윤, 최민수) - 자유롭게, 유연하게, 대담하게 리브랜딩했던 이야기


4. 유저가 하기싫은 일을 하게 만드는 경험 설계

노민성 | 뤼이드



산타토익 앱

 

유저가 하기 싫은 일을 어떻게 하게 만들까?
• 유저의 정의: 토익을 공부하는 학생
• 공부를 해야만 하는 이유가 1가지 있다면 하기 싫은 이유는 99가지 있다.

 

 

통제가 아닌 동기부여
• 동기 부여받을 수 있는 요소를 지속적으로 알맞은 타이밍에 전달하기
• 적절한 난이도와 빠르고 정확한 점수 예측으로 학습에 동기부여

보상
• 스스로가 평가의 주체가 되어 나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 짧고 가벼운 미션부터 시작 (틱톡같은 숏츠처럼 쉽고 가벼운 접근)

큐레이션
• 내가 하고 싶은 콘텐츠가 아닌 해야만 하는 콘텐츠
• 사람이 측정할 수 없는 분량을 AI가 분석 후 점수가 오를 문제만 추천
• 신뢰를 위한 선순환 구조 형성
• 3억 건 이상의 토익 데이터를 지금도 학습하는 AI 인공지능.

개인에 맞는 큐레이션 → 소비 → 좋은 결과 체험 → 다음 추천에 대한 신뢰 향상

 




5. 변화하는 브랜딩에 대하여

박이랑 | 현대백화점

 


Brand Lifecycle
• 하나의 브랜드가 쇠퇴되어가는 시점에 맞는 브랜딩 주사 → 부활하거나 Rebirth or 죽거나 Death

 


Branding Process (Branding Designer)
• 브랜드 전략 → 브랜드 네이밍 → 브랜드 아이덴티티 → 브랜드 포지셔닝 → 브랜드 로열티 → 브랜드 확장

Branding Process Now (사회 / 문화 /산업 /매체)
• 비즈니스 플랜
• 브랜드 전략 - 포지셔닝 / 아이덴티티 → 언어와 이미지가 같이 가야한다.
• 브랜드 팬덤 → 브랜드 확장

 



[ 더현대 서울 ]

 


<브랜드 전략>
Findings
• 모브랜드의 리포지셔닝: 스토어 확장에 따른 전체 브랜드 이미지 상승
• 미래 고객: 커뮤니케이션 타켓을 MZ로 전환, 미래고객의 브랜드 경험 확보

 


• 브랜드 정체성 확장: ‘백화점’이라는 고착화된 이미지 탈피, 개방감있는 플랫폼으로 고객 인식 전환
• 브랜드 스탠다드: 전통적인 백화점의 틀을 벗어나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시도를 통해 업계의 변화를 선도하는 리딩 브랜드군
• 대표 상징성: 지역, 도시, 국가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 동시대적 공감: 글로벌 트렌드와 스탠다드 적용
• 혁신적 시도: 미래를 제시하는 선도적 면모

브랜드 아이덴티티
• 네이밍: 더현대 서울
• 서울의 잠재력, 문화적 위상과 그 맥락을 대표하는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으로 인식되고자 함
• 서울의 사람, 문화를 대변하는 콘텐츠 플랫폼
• 지역명으로 점포 구분하는 과거 방식에서 벗어나 컨셉을 명칭에 드러냄
• 백화점 → 확장성있는 브랜드 플랫폼으로 인식 전환

슬로건
• Sound of the future 미래를 향한 울림
핵심가치 전통적 쇼핑 공간이 아닌 완전히 새롭고 혁신적인 오픈 플랫폼
• Global Iconic 독보적인, 혁신적인
혁신적 스페이스 디자인, 서울 랜드마크 스케일
• Human 공감하는, 힐링하는
전층 큐레이션 전문관 구현, 글로벌 아트 & 컬쳐 메카
• Technology 진보적인, 미래적인
미래형 테크 서비스, 새로운 리테일 모델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사운즈 포레스트

 


플로어 네이밍 - 규모가 큰 특성, 플로어별 컨셉 & 스토리가 각인되는 직관적 네이밍 개발

 


로고타입


스토어 비주얼 디렉션

브랜드 캠페인 컨셉
- 캠페인 스토리, 브랜드 페르소나, 브랜드 뮤직
- 늘 새로움을 찾는 개성 넘치는 더현대 서울의 캐릭터들이 등장
- 각자 다른 개성, 개인주의적인 성향을 가졌지만 하나의 취향과 목적을 향해 모이기도 하는 MZ세대들의 특성을 반영
- 자이언티의 웰메이드곡 ‘서울’ 따라 부르기 쉬운 멜로디에 강력한 ‘서울’ 후크가 반복 → 더현대 서울의 브랜드 네이밍 인지 강화
- 지금껏 보지 못했던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를 제시



6. 자유롭게, 유연하게, 대담하게 리브랜딩했던 이야기

최민수, 김지윤 | 토스

 


토스가 2년만에 다시 리브랜딩을 하게 된 이유
• 금융 서비스앱으로 인지하기 어려움, 심볼이 말풍선으로 인식됨 → 오인지 발생
• 브랜드 인지도에 비해 절반이상 낮은 심볼 인지도 → toss 로고타입 없이는 토스 심볼임을 알기 어려움
• 보호받지 못하는 권리 - 말풍선 도형은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형태이기 때문
• 리브랜딩된지 2년 밖에 안됐지만 앞으로의 20년을 준비하자는 마음으로 설득

토스의 *DRI방식으로 빠른 결정과 진행

*DRI(Directly Responsible Individual)
: 최종 의사 결정권자 = 실행하는 사람 = 실행 결과에 대한 책임자

• 대표의 의견보다 실제 작업하는 실무자가 최종의사결정권을 가진다
• 최선이 아닌 최고를 위해 데드라인은 정해 놓지 말자
• TF팀원 모두가 OK할 때 결정하자
•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자


기준
• Uniqueness 토스만의
• Meaningful 변하지 않는 가치를 담은
• Newness 완전히 새로운

4개월 간 500개의 시안, 그 후..
Rebranding Season 2
• 시안 이어 그리기 - 다른 사람의 시안 디벨롭, TF내 불필요한 경쟁의식X

 

다른 사람이 작업한 시안을 이어받아 디벨롭 진행


다시 6개월 간 800개 시안..

 


토스 + 금융 + 기존 로고 → 원형을 유지하되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2D에서 벗어나 3D 시안을 만들어내기 시작함

 


⬇️ 현재 최종 로고 디자인의 원형이 되었던 일명 ‘타코’ 3D 원반 형태

 


최종 로고 디자인
New Demention → 토스의 새로운 관점, 새로운 차원의 금융 경험

 

자유롭게. 자유를 상징하는 파란색 컬러는 모두의 주체적인 금융생활을 꿈꾸는 토스의 비전을 담고 있다.
유연하게. 부드럽게 이어지는 곡선은 끊임없이 도전하는 토스의 태도를 상징한다.
대담하게. 3D 형태의 로고는 ‘새로운 차원의 금융’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 노션으로 보기

 

DDC 2023: DESIGN DAY

DDC 2023: DESIGN 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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